사법고시 부활 공식 검토 착수 국정기획위 브리핑
2025년 6월 29일 조승래 국정기획위원회 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최근 국정 현안과 신속 추진 과제, 그리고 사법고시 부활 논의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한 국정기획위의 입장을 밝혔다.
국정기획위 대변인이 오늘 브리핑을 발표했는데 그 중 체크할만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광주 타운홀미팅에서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다”며 사법고시 부활 필요성에 일정 부분 공감한다고 밝힌 데 대해, 국정기획위는 “사법고시 부활이 국정위 차원에서 논의할 대상인지 검토하겠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조승래 대변인은 “대통령의 개인적 견해를 전제로 한 발언이며, 공식 의제로 논의하기는 쉽지 않지만, 모두의 광장 등 국민 토론 과제로도 올라와 있어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직 공식 결정은 내려지지 않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 대한법학교수회 등 일부 단체는 사법시험 부활 논의를 환영하며, 로스쿨 제도의 독점적 구조와 사회적 약자 배제 문제를 지적했다는 점도 주목된다.
이러한 신속 추진과제는 법령 개정 없이 즉시 시행 가능한 과제, 국민 생활과 밀접한 민생 현안, 전 정부에서 불합리한 피해를 본 단체나 기관과 관련된 사안 등이 우선적으로 선정된다. R&D 예산 확대는 지난 정부의 예산 삭감 논란을 복원하는 의미가 있고, 해수부 부산 이전은 지역 균형발전과 공약 이행 차원에서 추진된다
또한, 정부조직개편, 여야 공통과제 도출 등 향후 국정운영계획 수립을 위한 작업도 병행되고 있다.
#국정기획위 #사법고시부활 #이재명정부 #R&D예산 #해수부부산이전 #조승래대변인 #정부브리핑 #국정과제 #모두의광장 #국민참여 #정책뉴스
종합부동산세 공시가율 80% 인상 시 달라지는 세금 계산법 🏠 종합부동산세 공시가율 80% 인상 시 변화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대상, 금액, 신청방법 사용처 대선때 공략했던 민생지원금이 7월 신청을 통해 지급됩니다. 고금리, 고물가로…
개인사업자 자동차 구매vs장기렌트vs리스 절세 장단점 자영업자, 소상공인, 개인사업자로 사업자를 내고 창업이나 매장을 운영하다보면 업무용 차량을…
🧾 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개인사업자, 소상공인, 자영업자, 법인 등 사업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