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자가 연말정산 시 깜빡하고 놓친 세금 공제항목이 있거나 연말정산을 하지 못했을 경우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연말정산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놓쳤다면?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를 통해 연말정산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부터 환급까지(2020.05)” 글 참고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 방법(2020.01)” 글 참고

근로자, 사업자 종합소득세 경정청구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란?

본인이 내야 할 세금보다 실제납부한 세금이 큰 경우 세무서에 초과 납부한 세금을 환급 청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법정신고기한이 지난 후 5년 이내 청구가 가능하고 종합소득세 경정청구를 하게 되면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는 청구일부터 2개월 이내 결정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경정청구

납세의무자가 보정기간(3개월)이 경과하여 과다납부한 세액을 바로잡을 것을 요청하는 행위이며 납세신고를 한 날부터 5년 이내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세관장에게 청구하여야 함.(네이버 지식백과)

연말정산 때 누락으로 가족 기본공제를 받지 못했거나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신고를 못한 경우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경정청구를 하시면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경정청구하는 방법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상단 카테고리에 ‘신고/납부’를 클릭하고 ‘종합소득세’를 클릭하고 귀속 연도를 2019년으로 선택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자-사업자-종합소득세-경정청구-(1)

여기서 참고할 사항은 6월 2일 ~ 7월 27일 까지는 귀속 연도가 2018년까지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서면(우편)으로 경정청구서를 제출해야 하고, 7월 28일부터 홈택스를 통한 경정청구가 가능합니다.

만약 7월 말 이후에 국세청 홈택스에서 경정청구를 신청하려고 했더니 ‘경정청구 대상이 아닙니다.’라는 메시지 창이 뜨는 경우는 귀속 연도 2019년에 근로소득 이외에 다른 소득이 발생했거나, 2개 이상의 복수 근로소득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입니다.

근로소득자-사업자-종합소득세-경정청구-(2)

이런 경우에는 근로소득 금액과 다른 소득 금액을 합산하여 신고하거나 2개 이상의 복수 근로소득을 합산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 ‘무신고’로 경정청구를 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당초 신고서가 제출되지 않아 ‘무신고’된 경우에는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를 해주어야 합니다.
기한 후 신고는 말 그대로 기한이 지난 후 신고하는 것을 말하고, 관할 세무서에서 해당 국세의 과세표준과 세액을 결정하여 통지하기 전까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한 후 신고를 해주시면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서 신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결정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종합소득 확정신고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 : 5월 1일 ~ 5월 31일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제출서류 : 당초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관련 증빙서류

연말정산 경정청구

연말정산 경정청구 신고기간 : 세액 납부기간 경과 후 5년 이내 다음 해 6월 1일부터 5년이 되는 해 5월 31일까지

연말정산 경정청구 제출서류 : 과세표준 및 세액의 경정청구서, 원천징수 영수증, 소득, 세액공제 신고서, 추가공제 증명서

“더체크 예상부가세 조회 및 신고내역 확인방법” 글 참고
더체크-찾아가는-무료방문-서비스-더체크-(2)

“사장님 맞춤 플랫폼”

평생 무료 사업자 필수 앱 더체크
825만 사장님을 위한 평생 무료 카드매출정산 누락 확인, 전자근로계약서 노무, 예상부가세 조회 앱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