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점, 카페, 학원, PC방 등 대면 영업을 할 수밖에 없는 업종의 경우 코로나19(COVID-19) 사태로 인해 영업에 차질이 생기면서 인건비, 재료비, 운영비의 부담으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휴업하거나 폐업을 하는 업종의 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어쩔 수 없는 주변 환경적, 경제적 여건 속에서 휴폐업을 하게 되면 정부나 지자체에서 생계지원을 위한 정책 자금 지원 또는 은행권의 정책 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특수 목적 자금의 수급을 위해 필요서류가 있는데 그중 폐업사실증명서(원)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폐업사실증명 서류는 오프라인 또는 무인발급기를 통해 발급도 가능하지만 지원 프린터만 있다면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은 인터넷을 통한 폐업사실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발급 가능한 민원증명서류 종류 및 발급방법” 글 참고
“폐업사실증명서(원) 발급 방법 홈택스&정부24(2020.09)” 글 참고

휴업사실증명서(원) 인터넷 발급 방법

휴업사실 증명원이란?

: 휴업한 사실을 확인하는 증명 서류로 세무서 방문 또는 온라인을 통해 발급이 가능한 민원입니다.

1. 휴업사실증명원(서) 발급 방법
  • 세무서 방문 발급
  •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 인터넷(국세청 홈택스 및 정부24) 발급
2. 국세청 홈택스 휴업사실증명서발급방법(절차)

휴업사실증명서는 국세청 홈택스와 ‘정부24’ 를 통해 발급이 가능한 민원으로 여기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발급방법과 ‘정부24’ 발급방법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네이버 등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택스’ 검색 후 홈택스 홈페이지를 클릭해 접속합니다.

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및-조회방법_더체크-(1)

국세청 홈택스 민원신청을 위해서는 사업자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 민원신청 서류 출력을 위해 필수 보안 프로그램 등 설치를 요구할 수 있으니 프로그램 설치 후 민원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홈택스-전자세금계산서-발행방법-및-조회방법_더체크-(4)

홈택스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서 ‘민원증명’을 클릭해 줍니다.

‘민원증명’ 메뉴 아래 소메뉴 중 ‘민원증명발급신청’에서 ‘휴업사실증명’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휴업사실증명원서 폐업사실증명원서 인터넷 발급방법 더체크 세무 (1)-min

‘휴업사실’이 없는 경우 ‘선택한 개업일자에는 휴업사실이 존재하지 않습니다.’라는 팝업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휴업사실증명원서 폐업사실증명원서 인터넷 발급방법 더체크 세무 (2)-min

휴업사실이 있는 경우 ‘기본 인적 사항’은 휴업사실증명원을 발급받을 ‘사업자등록번호’를 선택하거나 공인인증서의 기본 정보로 선택된 사업자정보가 기본 정보로 표시됩니다.

신청내용’에는 발급 유형에 따라 ‘한글증명’ 또는 ‘영문증명’을 선택하고, 사업자등록번호가 표시됩니다.

개업일자와 휴업일자가 자동으로 표시되며, 민원증명의 사용 용도에 따라 용도와 제출처를 선택해 줍니다.

‘수령방법’은 주민번호 공개, 비공개 선택 후 프린터 출력을 위해 ‘인터넷발급(프린터출력)’을 선택하거나 열람을 원하는 경우 ‘인터넷열람(화면조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민원신청 서류 인쇄가 필요한 경우 ‘인터넷접수목록조회’ 화면에서 ‘민원사무명’ 확인 후 ‘발급번호’를 클릭해 프린터를 선택하고 ‘휴업사실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포스팅을 위해 진행한 휴업사실증명서 발급은 실제 휴업사실이 없는 관계로 서류를 직접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비슷한 방식으로 인터넷을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휴업사실확인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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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부24 휴업사실증명서발급방법(절차)

검색 포털 네이버, 구글 등에서 ‘정부24’ 검색 후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휴업사실증명원서 폐업사실증명원서 인터넷 발급방법 더체크 세무 (7)-min

휴폐업사실증명원과 같은 증명서류의 경우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접속을 해야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및 법인인 경우 해당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고 증명서발급절차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검색창에 ‘휴업사실증명’이라고 작성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휴폐업사실증명원과 같은 증명서류의 경우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접속을 해야 열람 및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및 법인인 경우 해당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시고 증명서발급절차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부24’ 홈페이지 검색창에 ‘휴업사실증명’이라고 작성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휴업사실증명원서 폐업사실증명원서 인터넷 발급방법 더체크 세무 (8)-min

통합검색 내역에서 ‘신청서비스’에 확인되는 민원 1건 ‘휴업사실증명’에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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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입니다.’라는 ‘확인하세요!’ 안내 팝업이 뜨는데 실제 비회원으로 신청할 경우 휴업사실증명원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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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뜨는데 공인인증서 등록 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24’회원 가입이 안 되어있다면 간단한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신 뒤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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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로그인이 완료되면 익숙한 뽀로로 캐릭터와 함께 페이지를 불러오는 중이라는 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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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휴업사실증명’ 페이지가 뜨고 상단에 휴업사실증명 민원에 대한 안내사항이 표시되고 ‘휴업사실증명신청’ 내역 납세자 작성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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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납세자 기본 정보와 사업자 정보, 개업일, 휴업일 등을 작성하고 주민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해 줍니다.

‘신청내용’에는 제출처를 작성하고 ‘사용용도’는 검색 버튼을 클릭해 사용용도 코드명에 해당하는 곳을 선택합니다.

‘수령방법 선택’에서 ‘수령방법’ 검색 버튼 클릭해 ‘온라인발급(본인출력)’, 또는 ‘온라인열람(신청인)’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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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업사실증명서’의 민원 신청내역을 모두 작성하셨다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민원신청을 완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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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급이 필요한 민원신청의 경우 나의 민원 ‘민원신청 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출력이 가능합니다.

결론

온라인 휴업사실증명서 발급 또는 폐업사실증명서 발급국세청 ‘홈택스’‘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민원 발급의 편의성과 작성 방식에 있어서는 홈택스에서 민원신청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정부24’의 경우 개업일 폐업일을 직접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자동으로 개업일과 폐업일이 기입되어 좀 더 쉽게 휴폐업사실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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