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THE CHECK FAQ

FAQ1 공통질문

사업장 정보 등록이 어려우신가요?

생소한 단어들로 앱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앱의 다양한 기능을 무료로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더체크 고객센터로 전화주시면 친절히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체크 고객감동지원센터 1644-1661 상담 가능 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

더체크 앱은 무료인가요?

사업장 정보를 등록한 사장님이라면 1초 매출정산, 전자 근로계약서 작성, 예상부가세 조회 기능을 평생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체크 앱 이용 시 등록해야 할 정보는?

더체크 앱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여신금융협회, 홈택스 각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사업장 계정정보를 더체크 앱에 등록해야 합니다.

다른 문의사항이 있어요.

더체크 고객센터 1644-1661로 전화주시거나 매니저 방문 안내 서비스를 신청해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 언제든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FAQ2 매출정산

가상 데이터 체험모드란?

실제 사업장의 정보가 아닌 더체크에서 제공하는 가상의 데이터로 앱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포스 단말기를 교체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교체 필요 없이 더체크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중이란?

전산오류 발생 및 매출, 입금 데이터 수집이 평소보다 늦어질 경우 ‘데이터 수집 중’으로 표기됩니다. 정확한 결과를 안내하기 위해 더체크는 모든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매출정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사이트란?

8개의 카드사별 승인/취소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카드매출 거래 정보 통합 조회 사이트입니다.

여신금융협회 계정 등록 이유는?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신금융협회 계정 변경 시?

계정정보를 변경/추가하고 더체크 앱에 변경정보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발생한 매출은 정산에 포함되지 않아 매출이 맞지 않게 보입니다
변경/추가된 계정정보는 무조건 더체크 앱에 등록해야 하며, POS, 단말기, 배달대행업체 정보 등 현재 회원님의 사업장에서 매출이 발생되는 모든 계정의 정보가 반영돼야만 오차 없는 매출정산, 미입금, 추가입금 상세유형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정 변경/추가 시 대처방법
여신금융협회, 배달대행, 기타 계정 변경/추가 시 더체크 앱의 매출정산 서브메뉴 > 사업장 정보 수정/추가에서 변경된 정보로 반드시 수정해야 합니다.

매장매출과 더체크 매출이 다릅니다.

1. 카드사 정보가 모두 반영되어 있나요?
카드사와 가맹 계약 후 정상적으로 카드거래 대금을 입금 받더라도 간혹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사이트에서 일부 카드사의 가맹점 정보 반영이 누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매장매출과 더체크 앱 내 매출이 다르게 보여집니다. 가맹 카드사 추가 등록은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에서에서 확인 후 가능합니다.
2. 취소 유형을 확인해보셨나요?
타인이 고의로 카드승인을 취소하고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사업장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전화승인을 취소하면 승인금액과 건수가 다르게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POS 상으로는 불가능하지만 더체크 앱 매출정산 > 매출체크 > 승인취소 페이지에서는 취소 유형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사 보류 건이 없다고 나옵니다.

더체크 매출정산은 사업자가 회원가입을 한 시점부터 가능합니다. 더체크 앱 회원가입 이전에 발생한 카드매출 중 카드매출 대금이 지급되고 취소된 경우에는 상계처리 되므로 앱 상에서 카드사 보류로 보이게 됩니다. 이밖에도 카드사 보류 건은 다양한 사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카드사에서 보류 건이 확인되지 않는다고 안내받은 경우에는 ‘카드대금 미지급 사유’를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정산 시간이 궁금해요.

매출정산 시간은 1일 3회 업데이트됩니다.
1차 09:00 당일 입금 예정금액 확인, 매출현황 및 날짜별 카드사 입금예정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차 15:00 미입금(누락), 추가입금을 정산하여 실입금액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차 19:30 VAN사(밴사) 데이터와 여신금융협회 데이터를 교차검증하여 더 정확한 정산을 진행합니다.
※ 데이터 수집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정산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FAQ3 전자근로계약

사업자 정보 등록은 꼭 해야하나요?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시 사업자와 근로자의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자 정보 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습니다.

전자근로계약서는 법적 효력이 있나요?

고용노동부는 2016년에 ‘전자근로계약서 활성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IT 기술을 사용하는 전자근로계약 방식은 작성과 보존이 용이해 정부에서도 권장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더체크 앱을 통해 작성하는 계약서는 해당 가이드라인(전자적 방법을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전송, 계약서 송수신 일시 확인, 원본 보존, 열람 가능성 등)의 기준을 따르므로, 법적 효력이 있습니다. 더불어 전자문서로 보관되므로 별도로 출력하지 않아도 되며, 필요에 따라서 다운로드 후 출력 또한 가능합니다. (전자문서법 제5조)

계약서 양식을 변경할 수 있나요?

앱 내에서 별도 양식을 사용하거나 내용을 추가 작성할 수 없습니다. 다만 더체크 앱에서 제공하는 계약서 양식은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하는 표준근로계약서를 기준으로 만든 것이므로 가능한 한 이를 기준으로 사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근로계약서는 작성 후 수정이 가능한가요?

근로계약서는 사업자가 작성 후 근로자에게 발송했더라도 해당 근로자가 서명하기 전까지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 수정한 경우 사업자가 다시 서명한 후에 수정한 근로계약서를 재발송해야 합니다.
근로자가 서명하게 되면 해당 계약은 완료돼 더 이상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수정을 원하신다면 계약서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변경요청 내용을 반영하지 않아도 되나요?

근로자가 보내온 변경요청 내용을 확인했지만 변경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면 해당 근로자에게 직접 전화하거나 수정 없이 서명 후 재발송하면 됩니다.

이전 계약서와 동일하게 작성해도 되나요?

가장 최근에 완료된 계약서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단, 이전에 완료한 계약서를 불러와서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은 준비 중입니다.

청소년 근로자 양식은 따로 있나요?

청소년(만 18세 미만) 근로자를 채용할 경우 친권자 동의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양식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에게 계약서가 어떻게 전달되나요?

사업자가 작성하여 서명한 근로계약서는 근로자용 앱인 ‘더지킴이’로 전송됩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시 입력한 근로자 성명, 생년월일 및 휴대전화번호가 해당 근로자 정보와 동일해야만 계약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근로자에게 계약서가 수신되지 않을 경우, 사업자가 입력한 근로자의 정보가 올바르게 입력됐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한 계약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필요한 경우 완료된 계약서에 한해 PDF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단, 청소년 근로자 추가 서류는 이미지 파일로 다운로드됨)
아이폰 사용자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 뒤, 화면 하단에서 ‘파일로 이동’을 터치하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다운로드(download) 폴더에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기종마다 저장되는 위치에는 차이가 있음)

상시 근로자 수 변경 시 어떻게 하나요?

근로계약 이후 상시 근로자 수가 5인 이상이 된 경우에는 계약서와 관계없이 근로기준법(법정 근로시간, 초과 근로시간 한도 등)을 적용해야 합니다.

기존 근로자도 사용 가능한가요?

기존 근로자도 전자근로계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성일과 실제 계약시작일의 차이가 있어 추후 근로자와 사업자에게 혼란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계약 시점 또는 근로조건(시급, 근로시간 등) 변경 등으로 계약서를 다시 작성할 시 이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시급/주급/월급 형태를 설정할 수 있나요?

근로계약서 작성 시 ‘Step 5 급여설정’에서 급여항목 > 기본급여 페이지를 통해 설정 가능합니다.
시급을 선택한 경우에는 주휴수당을 제외한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급 및 월급을 선택한 경우에는 주휴수당을 포함한 금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시급 변경 시 계약서를 재작성 해야하나요?

근로조건(근무요일, 근무시간, 임금 등)이 변경되는 경우 근로계약서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은 상황에는 반드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신규 근로자 채용 시
2. 기존 직원의 근무 조건 및 내용 변경 시
3. 기존 계약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변경 시
4. 회사(사업장)의 인사, 노무 방침 변경으로 인해 기존 직원에게도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경우

직원정보는 수정이 가능한가요?

직원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근로자에 대한 정보는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시 입력한 내용입니다. 계약 후 변경된 사항에 대해서는 수정이 불가능하므로 변경 사항이 있을 시 전자근로계약서를 새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FAQ4 예상부가세

여신금융협회, 홈택스 계정을 등록하는 이유는?

매출합계의 카드매출은 여신금융협회의 데이터를 통해, 현금영수증과 세금계산서 및 매입합계 금액은 홈택스 데이터를 통해 제공합니다. 즉, 예상부가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업자의 매출/매입 정보가 필요하므로 여신금융협회 및 홈택스 계정정보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매출합계에는 어떤 정보를 포함하나요?

카드매출,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내역이 매출합계로 표시됩니다. 참고로 예상부가세 조회 서비스의 ‘매출’이란 매장매출과 배달중개앱을 통한 현장결제 매출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매입합계에는 어떤 정보를 포함하나요?

매입합계는 홈택스에서 수집한 사업자의 카드사용,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내역을 포함합니다. 현금매입 및 수기(종이) 세금계산서 내역은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예상부가세 조회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공인인증서 없이도 사업장의 매입과 매출 내역에 기반한 일일/분기별 예상부가세를 조회하고, 예정 및 확정 신고기간에 납부할 부가가치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계획적으로 사업장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공제 내역도 확인 가능한가요?

현재 더체크 예상부가세 조회 서비스는 매출과 매입에 대한 데이터로만 부가세를 산출하고 있습니다. 추후 공제에 대한 부분도 확인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카드사용’ 금액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매입합계의 ‘카드사용’ 금액은 홈택스 또는 손택스 앱에 사업용 신용카드가 등록되어 있어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시 전월 1일~말일까지의 카드사용 금액은 익월 15일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카드등록 방법
홈택스 실행 >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 조회/발급 메뉴 선택 > 현금영수증 – 사업용 신용카드 선택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선택을 통해 카드 등록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손택스 앱을 통한 카드등록 방법
손택스 앱 실행 > 사업장 계정으로 로그인 > 조회발급 메뉴 선택 > 사업용 신용카드 선택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선택을 통해 카드 등록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배달 및 숙박중개앱 발생 매출도 반영되나요?

현재 중개앱 내에서 발생한 매출정보는 반영되지 않으며, 매장매출 및 배달중개앱을 통한 현장결제로 발생한 매출 한정으로 예상부가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수기(종이) 세금계산서도 확인할 수 있나요?

전자로 발행된 세금계산서에 대해서는 확인하실 수 있으며, 수기(종이) 세금계산서의 경우 홈택스에서 부가세 신고 기간 내 자료를 직접 업로드 해주셔야합니다.

데이터 수집 중이란?

전산오류 발생 및 매출, 매입 데이터 수집이 평소보다 늦어질 경우 ‘데이터 수집 중’으로 표기됩니다.
정확한 결과를 안내하기 위해 더체크는 모든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예상부가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One second is enough, The Check


From The Check

더체크는 다년간 축적한 노하우와 남다른 기술력을 바탕으로 1초 매출정산 서비스를 시작으로
노무 관리 시스템, 예상부가세 조회 등 사장님에게 꼭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개발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더체크의 모든 기능은 대한민국 사장님을 위해 평생무료로 제공됩니다. 더체크는 사장님의 평생 사업 파트너로서 사장님이 무료로 누려야 할 권리를 찾는 일에 앞장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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