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THE CHECK FAQ
FAQ1 카드매출 누락유형
Time Out(망상취소)란 무엇인가요?
카드사와 VAN사간의 통신(전산 장애) time out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카드 결제 시 자동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취소의 유형을 망상 취소라고 말합니다. 더체크는 망상 취소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 Time out 발생 및 복구 푸시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처리방법
망상 취소 발생 시 고객에게 재승인을 요청해야 하므로 우선 VAN(밴사)으로 문의하신 후 취소 내역에 대한 카드 정보 또는 승인 취소 코드 등의 거래 내용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거래내역 확인 후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카드사 측에서 고객에게 재승인 요청을 하거나 또는 카드사에서 유선상 운영하는 재승인과 수기 매입 절차 등의 방안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객이 거부할 경우 카드사는 각 운영 방침에 따라 중재 및 별도 처리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중복결제 (이중결제)란?
중복 결제란 동일 카드로 동일 금액을 5분 시간대에 2회 결제하는 경우 1개의 승인금액은 입금되지만 다른 1개의 승인금액은 지급 보류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처리 방법
중복 결제로 인해 미입금이 발생한 경우 수일 내 보류금액이 입금되지 않는 경우 해당 POS 관리 VAN(밴사) 대리점에 해당 건에 대해 정상 매입 처리 요청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30일 후 승인 취소될 수 있습니다.
30일 내 취소가 되더라도 60일 내 필요서류 또는 증빙자료가 있으면 카드사 재매입 절차 가능
포인트 수수료란?
포인트 수수료란 손님에겐 카드 결제 시 포인트가 적립되지만, 가맹점에서는 결제 금액에서 카드수수료 외 포인트 제휴 수수료를 추가 차감 후 카드사로부터 입금받게 됩니다.
처리 방법
포인트 수수료가 발생되는 것을 모르셨거나, 포인트 제휴 가맹점 해지를 원하시는 경우 해당 카드사로 문의하여 포인트 가맹점 제휴 시점과 경로, 신청취소 등에 대해 자세히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승인 미 매입이란?
승인 미매입은 정상 승인 건이지만 카드사로부터 매입이 진행되지 않아 입금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대표적인 예로 ‘해외카드’가 있는데요! 해외카드는 금일 승인 건이 익일 매입이 잡히는 일반적인 체크/신용 카드와 달리 매입 시기가 늦고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승인이 일어난 후 정해진 입금주기대로 들어오지 않아 미입금으로 분류되며, 추후 추가입금으로 입금됩니다.
처리 방법
장기간 승인 매입이 지연되어 입금이 늦어지는 경우 POS 및 단말기를 관리하는 VAN(밴사) 대리점에 정상 매입건에 대한 지급요청을 해야 합니다.
단, 비씨카드 승인 미매입의 경우 카드사로 지급 요청을 해야합니다.
카드사 보류란?
세금미납, 개인카드대금연체, 기타 가압류 등으로 미입금이 되는 사례들을 뜻합니다.
처리 방법
카드사 보류 발생 시에는 카드사로 문의하여 보류된 금액을 따로 납부하고 해결한 후 카드대금을 입금받거나 카드대금으로 대체하여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드사 보류 건의 입금 확인은 입금체크 > 추가입금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의 승인(결제) 취소란?
고의승인(결제)취소란 예를 들어 고객이 현금으로 상품을 결제한 후 타인(직원 등)이 현금을 횡령한 다음 자신의 카드 및 지인의 카드로 상품을 구매한 것처럼 위장하고 카드사로부터 입금되기 전 고의로 승인(결제)을 취소하고 POS에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POS에서 취소 건을 볼 수 없게 됩니다.
처리 방법
승인 취소 페이지에서 POS와 더체크 취소 건이 다른 경우 카드사로 문의하여 정확한 취소 경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승인(결제) 취소란?
전화승인(결제)취소는 POS를 이용한 정상 취소가 아닌 타인이 카드 가맹점 사업주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마치 자신이 카드 가맹점 대표처럼 위장하고 카드사로 직접 전화하여 승인을 취소할 수 있는 사례입니다. 전화승인 취소 발생 시 카드사는 매장 POS로 취소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기 때문에, POS에서는 해당 취소 건의 취소 내역을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처리 방법
카드사에서는 전화승인(결제)취소 시 각 카드사별로 정해진 지침에 따라 취소 처리를 진행하도록 운영되고 있으므로 전화승인(결제)취소 건이 발생한 경우 카드사로 취소가 발생된 사유와 경위에 대해 문의하시면 사후 처리가 가능합니다.
입금 후 취소란?
카드사에서 카드대금이 지급된 후 승인을 취소한 사례로 카드사에서 이미 지급되었던 금액만큼 차감된 유형입니다.
처리방법
승인 취소항목에서 입금 후 취소가 발생했다면 수일 내 입금체크 > 미입금목록 미입금 상세보기에서 입금 후 취소로 인해 미입금된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금계좌 변경이란?
입금계좌변경이란 회원님께서 사용 중인 카드사별 카드대금 입금계좌가 변경되는 경우입니다. 입금계좌변경 시 저희 더체크 앱을 통해 푸시 알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리 방법
입금계좌를 변경하지 않았거나 잘못된 점이 확인되면 반드시 해당 카드사로 문의하시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단수차이 미입금이란?
단수 차이는 카드승인금액에 따른 카드수수료 산정 시 소수점 계산으로 인해 생기는 차액분을 뜻합니다. 정상 승인이 이루어지면 해당 카드대금은 정해진 수수료율만큼 차감된 뒤 입금받게 되는데 그때 소수점 계산에 따라서 예상했던 금액과 달리 오차가 발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수점 계산에 따라 + 혹은 – 되어 입금될 수 있습니다.
처리 방법
단수 차이로 인한 미입금의 경우는 누락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저희 더체크 앱에서는 오차 없는 정확한 매출 정산을 위해 해당 유형까지도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므로 단 1원의 오차도 없는 정산이 가능합니다.
기타 미입금이란?
기타 미입금은 데이터상 알 수 없는 카드사의 미입금 유형입니다.
처리 방법
기타 미입금 발생 시 해당 카드사로 반드시 문의하여 정확한 미입금 사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확인 취소란?
데이터상 확인할 수 없는 전화승인취소 등 카드 결제 취소 사유를 확인할 수 없는 취소 건이 발생하는 경우, 미확인 취소 건으로 표시됩니다.
처리 방법
승인 취소 페이지에서 POS와 더체크 취소 건이 다른 경우 반드시 카드사로 문의하여 정확한 취소 유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입금이란?
카드사의 다양한 미입금 금액이 정확하게 입금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입금 확인 서비스입니다.
입금현황 > 추가입금 터치 시 미입금(누락)분이 추가로 입금되었는지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Q2 사업장 정보 입력
사업장 정보 등록이 어려우신가요?
저희 1초 매출 정산 더체크 앱은 사업장의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정보와, VAN(밴사)의 매출 정보를 2중으로 검증하여 오차 없는 매출 정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로 인해 생소한 언어와 매출 정산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더체크 가족 1500명이 전국 사업장에 방문하여 1초 매출 정산 이용 방법 및 다양한 더체크의 기능을 무료로 안내 해드리고 있습니다.
더체크 고객감동센터 1644-1661
상담가능시간 오전 10시 ~ 오후 5시 30분
사업장정보입력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마이페이지 > 사업장 정보 등록 페이지에서 항목별 순서에 따라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업장정보입력을 하면 더체크 앱을 통해 정확한 매출정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입력 해야 하나요?
1. 사업장 정보
2. 여신금융협회 카드 매출 통합조회 계정 정보
3. 사용중인 POS 및 단말기의 VAN사 계정 정보
회원가입시 필요한 서류가 있나요?
회원가입 시 필요한 서류는 따로 없습니다.
사용할 아이디/패스워드와 본인인증이 가능한 휴대전화만 있으면 됩니다.
대표자 휴대폰으로만 이용이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사업장을 운영하는 실운영자나 관리자 모두 더체크 앱 이용이 가능합니다. 초기 회원가입한 로그인 정보로 모든 핸드폰에서 공유 가능합니다.
사업장명의자 폰으로만 인증할 수 있나요?
더체크 앱 회원가입은 사업자등록증 없이도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출 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되도록 사업자등록증상의 대표자 명의로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표자 명의의 휴대전화가 아닐시 추후 불가피하게 매출 정산 서비스 이용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사업자번호가 안나왔는데 가입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더체크 앱 회원가입은 사용할 아이디/패스워드와 본인인증이 가능한 휴대전화만 있으면 가능하며, 테스트 모드를 통해 임의의 데이터로 사용방법을 익힌 다음 추후 마이페이지 > 사업장 정보 등록 페이지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법인이나 공동사업자도 가입이 가능한가요?
더체크앱은 개인, 법인, 공동 사업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법인 사업자나 공동 사업자 역시 준비해야 하는 필요 서류는 없으며 동일한 방법으로 가입 가능합니다.
타인명의사업자는 어떻게 가입하나요?
회원가입 시 사업자등록증상의 정보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물론 더체크 앱 이용은 해당 사업장의 로그인 정보만 있다면 모든 핸드폰으로 실행 가능하니 사업자등록증상의 대표자가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판매 사업자도 서비스 이용 가능한가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사업장이 없더라도 사업자등록을 하고 카드사 가맹을 맺은 사업자의 경우에는 모두 가입 가능합니다. 더체크 앱 가입 전 기본 사업자 정보를 통해 여신금융협회와 VAN(밴사) 회원가입만 완료된다면 문제없이 더체크 앱에서 무료 정산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사업장 분류는 왜 하는 건가요?
사업장 분류의 이유는 분류에 따라 입력하는 정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업장 내에서 이루어지는 결제 이외의 배달대행업체도 이용하여 매출이 발생하는 사업장의 경우 사업장 분류 선택 시 배달 사업장을 선택하여 배달대행업체의 모든 결제 단말기 계정 정보를 등록해야만 오차 없는 매출 정산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배달을 하는 경우엔 사업장 분류 선택 시 일반 사업장을 선택하고 배달용 이동식 단말기의 VAN 계정 정보를 추가로 등록해야만 정확한 매출 정산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와 VAN계정 입력이유는?
더체크 앱의 정산 방법은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데이터와 포스 단말기를 제공하는 VAN(밴사)의 매출 데이터 2가지를 교차 검증하여 매출 정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교차검증이 진행되려면 회원님께서 이용 중인 모든 포스 단말기 VAN(밴사)의 로그인 정보와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조회 로그인 정보를 빠짐없이 입력해야만 오차없는 매출 정산이 가능합니다. VAN(밴사) 회원가입이 어려운 경우 POS 및 단말기를 관리하는 대리점에 문의하시어 계정을 발급 받으신 후 등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포스 단말기 VAN(밴사)의 상호를 모르시는 경우 싸인패드를 확인하시면 밴사의 상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VAN(밴사)의 회원가입 방법은 유튜브 채널 더체크 TV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 VAN, 기타 계정 변경 시?
계정 정보를 변경/추가하고 더체크앱에 계정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해당 계정에서 발생한 매출은 정산에 포함되지 않아 매출이 맞지 않습니다.
변경/추가된 계정 정보는 무조건 더체크 앱에 등록해야 하며, POS, 단말기, 배달대행업체 정보 등 현재 회원님의 사업장에서 매출이 발생되는 모든 계정의 정보가 반영되어야만 오차없는 매출 정산과 미입금, 추가입금 상세유형 확인이 가능합니다. (배달대행업체의 경우 여러개의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배달대행업체에서 사용 중인 전체 카드 단말기 VAN 계정을 요청하여 모두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정 변경/추가 시 대처방법
여신금융협회, VAN(밴사), 배달대행, 기타 계정 변경/추가 시 더체크 앱의 마이페이지 > 사업장 정보 수정/추가에서 변경된 정보로 반드시 수정해야 합니다.
영업시간 설정
더체크 앱에서는 매출 정산의 편리함을 위해 사업장 오픈시간~마감시간(새벽)까지 회원님이 설정하신 시간대로 맞춤 정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업시간 설정은 더체크 앱의 마이페이지 > 사업장 정보 등록에서 가능하며, 설정한 영업시간을 변경하고 싶다면 마이페이지 > 영업시간 설정에서 원하는 시간대로 상시 변경 가능합니다.
마감시간 설정 시 유의할 점 : 오전 9시 최초 매출 정산 업데이트 내용이 반영되므로 최소 3시간 전인 오전 6시 이전까지 가능합니다.
데이터 수집중이란?
전산오류 발생 및 매출, 입금 데이터 수집이 늦어지는 사례입니다. 더체크는 정확한 매출 정산을 제공하기 위해 모든 데이터 수집이 완료되는 시점으로 매출 정산이 제공됩니다.
평소 시간보다 다소 늦어지는 경우 데이터 수집중으로 보여집니다.
일반사업장에서 배달업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일반사업장으로 가입을 했더라도 문제없습니다.
1.마이페이지 > 사업장 정보 수정/추가에서 매출이 보여지지 않는 카드사의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사업장분류를 배달 사업장으로 변경합니다.
3. 하단의 배달대행 VAN 탭을 눌러 추가된 배달대행업체의 모든 VAN사 계정 정보를 입력합니다.
추가로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배달통)을 이용하시는 경우 마이페이지 > 배달앱정보 추가 등록 에서 각 계정 정보를 등록하시면 익일부터 통합 매출 정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PC VAN사 정보 등록 방법
SPC VAN사의 경우 여신금융협회 계정과 연동되기 때문에 여신금융협회를 가입하지 않아도 SPC VAN사의 계정으로 여신금융협회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SPC VAN사 동일한 계정으로 여신금융협회 계정 등록이 가능합니다.
일부 카드사 매출이 안 보여요.
정상적으로 모든 정산 계정을 등록했음에도 특정 카드사의 매출이 보여지지 않는 경우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홈페이지>마이페이지에서 매출이 보여지지 않는 카드사의 정보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카드사 정보가 없는 경우 여신금융협회 카드매출 홈페이지> 마이페이지>가맹점 관리에서 ‘추가’버튼을 통해 해당 카드사의 정보를 입력해주시면 다음날 부터 정상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AQ3 일반적인 질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