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기준법상 전자근로계약서는 서류상 표준근로계약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근로계약서 작성없이 구두계약 후 근무하다 불이익을 받는 근로자를 구제할 목적 으로 2016년 전자근로계약서를 도입 근로계약서 작성을 장려하였으며, 고용노동부는 전자근로계약서 시스템 확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자근로계약서란 무엇이며 법적 효력과 도입 배경(2020.11)” 글 참고
“체불임금 신고 소액체당금 신청 조건과 방법(2020.12)” 글 참고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사업자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필수 확인 사항

: 업장을 운영하는 대표나 대표에게 위임받은 자가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시 검토 및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① 사업장이 5인 이상인지 5인 미만인지 규모에 따라 근로계약서 상에 입력해야 할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사업장 규모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고용형태에 따라 근로계약서 상에 입력해야 할 정보가 다르므로 정직원 인지 계약직, 아르바이트 인지 고용형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③ 채용할 직원의 정보(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채용할 직원이 아르바이트인 경우 미성년자가 있을 수 있는데, 미성년자를 채용할 경우 ‘친권자 동의서’를 받아야 합니다.

친권자 동의서“란?
: 연소자(만 18세 미만)을 사용하는 경우 친권자, 후견인 등의 동의서, 호적증명서(주민등록등본 등) 등을 사업장에 비치하여야 하며 또한 임금의 구성항목, 계산 방법, 지불 방법 등에 대하여 서면으로 명시하여야 합니다.

더체크-전자근로계약서-작성-방법_사업자-근로자_계약서샘플1
  • 아르바이트 직원이 만 15세 ~ 만 18세 미만인 경우 연소근로자로 분류되며 근로계약서 작성 시 친권자(후견인) 동의서가족관계증명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④ 근로계약 기간이 있는 계약직의 경우는 근무 시작일과 종료일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근로계약기간

정직원, 아르바이트 직원은 근무 시작일 만 등록하고, 프리랜서 계약직 고용과 같은 특정 기간 동안만 일하는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계약기간 즉 종료일을 명시해야 합니다.

⑤ 근무장소 및 업무 내용, 업무 형태를 작성해야 합니다.

  • 근무장소는 실제 근로자가 근무를 하게 될 장소로 사무실 또는 현장 등 실 근무지를 작성합니다.
  • 업무 내용 또한 실제 하는 일 자료수집, 전화상담, 현장 방문 등 하는 업무를 작성합니다.
  • 업무 형태는 전문 기술직과 같은 업무 숙련도가 요구되지 않는 택배, 배송, 배달, 제조 등 단순 반복 수작업, 용역, 경비, 주방보조, 판매 등의 단순노무업무 형태로 구분해 작성합니다.

⑥ 근무요일과 근무시간을 정해 작성합니다.

예) 주 5일 평일근무의 경우 [월, 화, 수, 목, 금 (주 5일)]을 표시하고 근무시간[09:00 ~ 18:00], [휴게시간 점심시간 12:00 ~ 13:00까지 1시간] 을 꼭 작성합니다.

⑦ 급여와 급여 지급일, 지급 방법을 명시해야 합니다.

“급여 지급의 원칙”이란?
직접 불의 원칙 : 근로자에게 직접 지급해야 합니다.
전액 불의 원칙 : 급여는 계약된 급여 전액을 지급해야 합니다.
통화 불의 원칙 : 급여는 국내법에 따라 시장에 통용되는 화폐로 지급해야 합니다.

정기불의 원칙 : 급여는 매월 1회 이상 지정한 날짜에 지급해야 합니다.

사업자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필수 확인 사항

사업자 전자근로계약서 작성 필수 확인 사항

근로자는 전자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이 실제 근무환경과 동일한지 확인하고 전자 근로계약서에 전자서명을 입력함으로써 전자 근로계약서 작성이 완료됩니다.

완료된 계약서는 각전자근로계약서 플랫폼내 문서관리함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찾아가는감동서비스820

“사업자 필수앱”

 카드 매출 조회 정산 확인 및 누락 확인 앱 ‘더체크’
700만 중소상공인을 위한 평생 무료 카드매출정산 누락 확인 앱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