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가 경제적 타격을 입은 가운데, 특히 외식업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업종이 타격을 입은 것은 ‘아닌데요.’ 그중에서도 ‘분명’ 수혜를 본 업종도 있습니다. 그중 한 곳이 바로 밀키트(MEAL KIT), HMR 간편 조리 대체식품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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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 창업 이것만은 알고 하자!

밀키트(Meal Kit)란?

밀키트는(Meal kit)는 식사(Meal)과 키트(Kit)라는 뜻의 합성어로 손질된 모든 식재료와 알맞은 양의 양념이 조리법과 함께 구성된 형태로 판매하는 제품으로 ‘쿠킹 박스’ 또는 ‘레시피 박스’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 두기가 처음 도입되면서 밀키트 시장이 큰 호황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형 마트나 온라인 쇼핑몰뿐만 아니라 밀키트 전문몰들도 생겼습니다.

밀키트 시장 규모의 성장세로 최근 무인으로 운영되는 밀키트 로드샵 또한 1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특히 밀키트 전문 브랜드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2021년 하반기 창업시장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어떤 업종이든 창업을 고려한다면 그 업종에 대한 창업자 입장에서의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밀키트 전문점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00% 무인으로 운영되는 무인점포 밀키트 전문점과 1인 창업 형태로 매장에 마련된 주방에서 야채류 등을 그때그때 손질해 판매하는 밀키트 전문점입니다.
무인점포의 경우 24시간 운영하는 반면 1인 창업형 전문점은 일반 매장 운영시간과 비슷한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운영하는 편의점 형태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일단 무엇을 할지 업종을 결정하면 무조건 한다는 전제로 알아보기 때문에 안 좋은 이야기도 좋게 평가를 하며 스스로를 설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어떤 업종을 창업하든 비슷하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나 정보 보다 창업 당사자 스스로가 이해하고 느껴야 정확한 시야가 생기고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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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비, 시설비, 인건비 등 저렴한 창업 비용으로 더 매력적인 밀키트 전문점은 진입장벽이 낮은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창업 예정자라면 투자금 대비 수익, 상권, 밀키트 브랜드 등 선정에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밀키트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과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사업자들이 참고할 만한 밀키트 창업 시 주의사항과 창업이 가능한 밀키트 브랜드는 어떤 업체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밀키트 전문점 창업이 빠르게 늘어나는 이유

밀키트 전문점은 음식재료를 취급하지만 요리할 일이 없어 주방설비가 필요하지 않고, 일반 음식점과 달리 인테리어도 크게 신경 쓸일 없이 편의점이나 마트 정도의 인테리어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인테리어에 대한 부담 없이 창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10평 매장 기준 창업 비용이 1,000에서 1,500만 원 정도로 다른 외식 브랜드나 커피숍 창업과 비교해 보면 창업 비용이 현저히 낮아 전체 창업 비용이 3,000만 원으로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창업 아이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밀키트 전문점은 편의점과 유사한 판매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고객 응대가 필요하지 않고 아르바이트 등 인건비 부담 없이 1인이 운영하거나 키오스크를 이용해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의점 운영보다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인으로 운영하는 경우 최근 늘어나는 배달 매출이 없다는 단점은 있지만 그에 반해 직원 채용이 필요 없어 인건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켜보는 사람이 없어 고객들의 매장 내 체류시간이 늘어나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밀키트 전문점 매출 예상 어느 정도?

어떤 업종, 어떤 브랜드가 어떤 상권에 있느냐에 따라 매출은 다르겠지만 밀키트의 경우 본사에서 납품을 받아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평균 제품 원가가 판매금액의 50% 수준으로 인건비 관리비 등을 제외하면 전체 매출의 30% 정도가 수익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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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로 알아본 밀키트 창업

네이버 검색량을 보면 HMR(가정 가편식:Home Meal Replacement)의 PC 검색량 5,390건, 모바일 검색량 8,400건인 반면 밀키트는 PC 검색량 81,300건 모바일 검색량 342,400건으로 피자 모바일 검색량 200,300건 보다 높고, 국민 간식 치킨 검색량 376,300 보다 약간 작은 검색량을 보였습니다.(2021.08.18 네이버 검색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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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만큼 밀키트에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년간 월별 검색 추이를 보면 밀키트의 검색량은 이슈가 있던 2020년 12월을 제외하고 2020년 08월부터 2021년 7월까지 꾸준한 우상향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1년 1월부터 ‘밀키트창업’의 검색량이 증가했고 3월부터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최근 밀키트와 밀키트와 관련된 창업에 관심이 뜨겁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소셜네트워크 데이터로 살펴본 밀키트 연관 검색어를 살펴보면 저녁, 찌개, 요리, 맛집, 가격, 바로 등의 검색어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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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긍정 부정 분석을 살펴보면 맛있다, 즐기다, 대박, 훌륭하다, 짱 등의 긍정 단어와 우려, 엉망진창의 부정 단어가 보입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우리는 밀키트가 대중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썸트렌드 분석센터 참고)

| 밀키트 창업 주의사항

현재는 인기 창업 트렌드로 많은 밀키트 브랜드의 전문점이 생기고 있지만 차 후 동종 업체들 간의 경쟁으로 부가가치가 떨어질 우려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입지 선정의 중요성

– 모든 창업이 그렇듯 밀키트 전문점 또한 입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입지 분석에 앞서 고객층 분석을 선행해야 합니다.

– 밀키트를 주로 구매하는 고객층은 1인 ~ 2인 가구라는 점을 고려해 원룸촌이나 아파트 주거 단지가 모여있는 곳의 상권이 유리합니다.

– 대학교 상권이나 원룸촌 밀집 지역 그리고 밀키트 제품 특성상 퇴근길, 하굣길 집으로 이동하는 길목에 자리 잡는 것이 입지에 유리합니다.

2. 과다 경쟁 우려

– 최근 밀키트 전문 브랜드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과다 경쟁의 우려가 있습니다.

– 같은 지역에 동일 업종의 매장이 생기면 매출이 급감합니다.

3. 재고 관리에 대한 리스크 발생

– 제품 중 신선식품이 있기 때문에 재고 관리에 대한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 제품 중 소분해 진열 판매하지만 판매하지 못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 폐기해야 하는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 당일 판매할 정량을 체크해 로스율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3. 밀키트 브랜드 본사 선정

– 발주와 납품 주기가 짧은 브랜드 선택

– 자주 납품이 가능한 물류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 선택

4. 온라인 밀키트와의 경쟁력

– 밀키트 전문점의 경우 10평 규모의 소형이 대부분으로 제품 종류나 수량이 많지 않습니다.

–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종류의 밀키트 제품과 경쟁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5. 대형마트 등과의 경쟁력

– 최근 대형마트에서도 밀키트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대형 마트와의 가격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가

– 밀키트 시장의 확대로 일반 편의점에서도 밀키트제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반찬가게 등에서도 밀키트를 판매함으로써 제품의 다양화를 통해 매출 상승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결론

밀키트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전망이 있는 사업군입니다. 다만 밀키트 창업을 생각한다면 수익성과 미래가치 연속성 등 다양한 분석과 시장조사가 필요합니다. 특히 수익성은 입지와 브랜드 투자금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월평균 2,000만 원 매출을 가정하면 50% 정도 원가가 들어가고 임대료 관리비 등을 제외하면 200~400만 원 정도 예상할 수 있지만 제품의 객단가와 하루 방문 고객 수 등 수익 타당성 분석을 통해 합리적으로 창업을 판단해야 합니다.

좋은 소식 한 가지 전해 드립니다.

2021년 9월 대한민국 사장님들의 동반자 사장님 필수 앱 더체크에서 요식업 사장님들과 배달 전문 요식업을 운영하는 사장님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밀키트 식자재 폐쇄몰을 론칭하게 되었습니다.

더체크 식자재몰은 기존 밀키트 시장에서 맛이 검증된 제품을 국내 최저가로 더체크 사업자 회원에게만 판매하는 국내 최초 밀키트 온라인 프랜차이즈 폐쇄몰입니다.

더체크 식자재몰 밀키트 제품은 더체크의 시식 평가단에 의해 2차 맛 검증을 통해 또 한 번 그 맛을 검증받은 제품만을 더체크 사업자 회원에게 국내 최저가로 공급하는 더체크만의 온라인 프랜차이즈 폐쇄몰입니다.

더체크앱을 설치한 사업자 회원이라면 맛이 검증된 최저가 밀키트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만약 더체크 회원이 아니라면 지금 더체크 앱 설치 후 평생 무료 사업자 회원 가입 하시면 더체크 식자재몰에서 밀키트 구매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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