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을 운영하다 보면 신규 거래를 위해 사업자등록증에 업종 및 업태를 추가해야 할 경우가 생기거나, 사업장 주소를 옮긴 경우, 대표자 변경 등의 이유로 사업자등록증 내용을 정정, 변경해야 할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럴 때 개인이나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을 위해 세무서를 직접 방문해 처리할 수도 있지만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해야 하는 요즘은 온라인을 이용해 간편하게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이 가능하니 인터넷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에서는 국세청 홈택스 앱인 손택스 앱을 이용해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개인사업자등록증(일반, 간이) 신청, 발급 및 부가세율 정리” 바로가기

홈택스를 이용한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사업자등록증 상의 내용을 정정하거나 변경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국세청 홈택스에 방문해야 합니다.
검색창에 ‘사업자 등록 정정신고’를 검색하면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 정정 신고에 대한 안내사항이 뜹니다.
인터넷 신청 가능하며,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수수료는 없다는 정보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3)

홈택스 사업자 정정, 변경 신청

포털사이트에서 홈택스를 검색 후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홈택스 홈 메인화면에서 상단 헤드 메뉴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을 위해서는 ‘로그인’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좌측 ‘공동,금융인증서’ 선택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0)

상단 [신청/제출] 메뉴 클릭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등] 메뉴 클릭

사업자등록 페이지에서 [(개인)사업자등록 정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를 신규로 하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법인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시에는 [(법인)사업자등록 정정] 버튼을 클릭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법인의 경우 본사 사업장 변경, 대표자 변경 등이 필요한 경우 각 신청에 맞는 준비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사업장 이전 신청은 임대차 계약서 이미지 파일, 법인 대표자 변경 신청은 법인등기부등본 이미지 파일, 법인 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 정정신고서’ 양식 작성 후 필요서류 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법인은 오히려 온라인에서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이 어려운 경우 서류를 준비하셔서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셔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자 정정신고(개인)] 화면에서 정정, 변경할 사업자등록 번호를 선택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4)

‘정정할 사항 선택’에서 정정, 변경하고자 하는 내용

‘상호 및 연락처 정정’

‘사업장소재지(임대차) 정정’

‘업종 정정’

‘송달장소 정정’

에서 정정이 필요한 사항을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5)

‘인적사항 입력’ 란에 주소 등을 입력하고 ‘사업장 정보입력’ 까지 완료해 줍니다.
임대차 내역 입력 시 타인 소유인 경우 다음 스텝에서 ‘임대차 계약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6)

모든 정보 입력이 완료되고 첨부파일까지 등록했다면 ‘상기 내용에 대한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7)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파일 찾기를 통해 첨부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 법인 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 방법 (8)

최종 화면이 나타나고 ‘사업자등록 신청 유의사항’ 팝업을 확인하고 아래 ‘확인하였습니다.’ 체크박스 체크 후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개인사업자등록 정정 변경 신청이 마무리됩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실제 필수서류를 준비하고 실제 접수를 해 보면 그렇게 복잡하거나 어렵지 않습니다.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쉽게 사업자등록증 발급 및 정정 신청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 및 변경 신청을 완료했다면 다음에 준비해야 할 것들을 리스트화해서 하나하나씩 지워나가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롭게 사업을 시작하시거나 기존에 사업장을 운영하지만 카드 매출 정산, 노무, 세금 관련해 모르고 운영하셨다면 사업자 필수 앱 플랫폼 ‘더체크’를 이용해 손실을 줄이고 사업자의 권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 카드 매출 정산, 조회, 누락, 확인

사업장 카드 매출 오차 없이 단 1초 확인 정산 기능

여신금융협회와 밴(van) 사의 2중 교차 검증을 통해 단 1원의 오차 없는 정확한 정산 서비스, “정산투데이” 화면에서 입금예정, 미입금, 카드 승인 등 정산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락 발생 시 “푸시알림”으로 빠른 확인이 가능하고, 앱에 접속해 상세한 내역을 확인해 빠르게 대처하고 사업장 손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전자 근로계약서 작성, 인사노무 관리

아르바이트 및 정규직 근로자 채용 시 근로계약서는 의무사항이며, 근로계약서 작성 후 교부하고 보관을 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될 수 있습니다. 더체크 전자근로계약서는 관련 법을 몰라도, 쓰는 법을 몰라도, 양식이 없어도 누구나 쉽고, 빠르게 근로계약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 및 정규직 근로자 정보, 근무 정보, 급여 정보 3가지만 입력하고 전자 서명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서류를 교부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전자근로계약서는 보안 서버에 안전하게 보관되어 분실 위험이 적고, 언제든지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 예상 부가세 조회 서비스

사업장 매출은 세금과 관련이 있어 매출이 높은 만큼 세금도 올라가게 됩니다.

기존에는 부가세를 계산하기 위해 매출을 기간별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더체크 예상부가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터치 몇 번으로 언제 어디서든 부가세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별 조회”와 “분기별 조회”를 통해 날짜 및 분기를 지정한 맞춤 조회가 가능하고 부가세 상세 항목으로 매입과 매출액을 확인할 수 있어 사업장의 효율적인 자금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난 신고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신고 내역” 메뉴가 있어, 언제든지 과거 신고 금액을 확인하고, 현재의 매출과 비교 분석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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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 맞춤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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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5만 사장님을 위한 평생 무료 카드매출정산 누락 확인, 전자근로계약서 노무, 예상부가세 조회 앱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