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준비에 있어 사업계획서는 왜 필요하고 어떤 용도를 목적으로 작성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하는 기업의 대표적인 활동 목표과 방법 그리고 절차, 활동범위 등 글로써 표현하는 기업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기입하고,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는게 중요합니다.

“창업준비 단계 및 절차, 과정(2020.05)” 글 참고
“2020년 유망 창업 아이템 선택 기준” 글 참고
“업종별 창업 비용과 준비 절차(2020년)” 글 참고

창업준비 필수 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란?

유망 사업 아이템의 창업 자금조달, 신규사업, 투자유치, 새로운 사업 계획 등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사업의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하고 정리하는 문서입니다.

그렇다면 창업준비에 있어 사업계획서 PPT가 필요할까요?

창업준비 시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하는 데 있어 평가 기준이 되는 지침이 될 수 있으며, 사업의 평가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 특히 사업 절차나 시행과정에 있어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사업계획서 예시가 변수를 포함하는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는 미리 세부적인 항목까지 꼼꼼히 체크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실적인 가능성을 고려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리스크와 사업 준비 자금 즉, 자금조달 계획 등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창업준비 사업계획서 작성법_더체크 (1)

사업계획서의 필요성

사업계획서는 창업준비에 있어 필수적인 준비 요소로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객관적인 내용과, 창업자금 조달을 위한 필수 문서로써 위험을 줄이는 기준서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사업계획서 작성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 창업자들은 컴퓨터 활용능력의 부족과 창업정보를 모으는 데 한계가 있어 전체 예비 창업자의 약 70% 정도가 사업계획서 작성 경험이 없으며 약 30%만이 사업계획서 ppt 작성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요하지만 많은 창업자들이 사업계획서를 포기하는 이유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뿐만 아니라 경영학에 대한 이해 부족과 창업하려는 산업 전반에 대한 지식과 정보의 부재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트렌드 변화, 시장조사, 위험요소, 운영자금 등을 고려해 작성해야 하는 특징이 있지만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그러한 사실을 무시합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 작성법

  • 1)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
  • 2) 사업계획서는 간단 명료하면서 내용을 읽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3) 창업아이템의 필요성, 경쟁 상품과의 차별성, 시장성 및 수익성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 4) 사업계획서를 읽는 대상이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용은 자세하게 쉽게 풀어서 써야 합니다.
  • 5) 사업계회서에는 예상되는 위험요소에 대한 예방책과 대책을 작성해 설득력을 높여야 합니다.
  • 6) 사업계획서에는 객관적인 사업의 성공, 실패 요인을 모두 포함해 사실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 7) 사업계획서에 작성하는 추정재무제표는 설득을 위해 부풀리거나 과장되게 작성하지 말고 반드시 추정 근거를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 8) 사업계획서에서 보여주는 통계자료나 참고 자료, 수치 등은 객관적 신뢰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드시 출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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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목차별 작성방법

1) 개요

  • 창업을 하게 된 전반적인 배경을 기술하는 것으로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과 창업 아이템의 개념과 특, 장점 등을 설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2) 창업 동기

  • 창업자의 본인 이야기와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 변화의 필요성과 의견을 중심으로 다른 경쟁업체의 벤치마킹, 트렌드 변화의 필요성 등 다양한 부분을 토대로 고객 니즈가 필요한 이유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창업아이템

  • 창업을 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핵심기술과 특, 장점 등 차별화할 수 있는 내용을 위주로 작성해야 하며, 제품 사진이나 서비스에 필요한 자료 사진 등을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4) 사업 목적

  • 창업하는 사업으로 얻어지는 기대효과와 수익성 및 공익성을 중심으로 작성하고 매출 목표를 설정해 수익금액 성장률 등도 명시해야 합니다.
    시장 변화, 수익성, 생산성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사회적 가치를 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5) 기업 개요

  • 기본적인 회사 현황과 사업자등록증 상에 등록된 업태, 업종 그리고 현재 매출액과 주소 연락처 등 사업자등록증과 기타 신고증에 표시된 내용을 나열해 적어줍니다.

6) 기업 현황

  • 기업 현황에 들어가는 조직도의 조직 구성은 업종과 핵심 역량에 맞게 구성도상에 포지션이 정확히 지정되었는지 그리고 사업목표에 맞는 조직 구성인지, 필요인력이 배치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7) 시장 환경 분석

  •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 영향을 받는 업종 및 사업에 가장 민감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찾아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예측합니다. 그러기 위해 전문 연구소의 연구 자료나 언로보도자료 등을 적극 이용하여 긍정적인 면을 내세워야 합니다.

창업준비 사업계획서 작성법_더체크 (3)

SWOT 분석

SWOT 분석은 기업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 환경적으로 어떤 기회와 위협 요인이 있는지 분석하고 평가하는 분석방법으로 강점은 최대화, 약점을 최소화, 기회는 살리고, 위협은 제거하기 위한 전략 분석 방법입니다.

  • 강 점[Strength], 약 점[Weakness], 기 회[Opportunity], 위 협[Threat]

  • 내부환경 요인 : 강 점[Strength], 약 점[Weakness]

  • 외부환경 요인 : 기 회[Opportunity], 위 협[Threat]

SO(강점/기회) 전략 : 내부의 강점 요인과 외부 기회 요인을 적극 활용하는 공격적인 전략입니다.
예) 시장 선점 및 독점, 이익의 극대화, 풍부한 노하우, 가격 경쟁력 등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하는 전략

ST(강점/위협) 전략 : 내부의 강점 요인과 외부 위협 요인을 최소화하는 전략입니다.
예) 풍부한 경험, 제품 및 서비스의 다양화 등을 강화해 위협을 최소화하는 전략

WO(약점/기회) 전략 : 기회를 포착하기 위하여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외부로부터 기회를 포착하는 전략입니다.
예) 직원 교육 부족, 규모가 작은 가게, 광고 부족 등의 약점을 메뉴와 서비스 확대, 전략적 제휴, 틈새시장 모색, 직원 교육 강화

WT(약점/위협) 전략 : 약점은 빠르게 보완하여 최소화하고 외부 위협은 피하는 가장 방어적인 전략입니다.
예) 내부적인 요인을 방어하기 위해 사업을 축소하거나 철수하고, 다양한 제품(메뉴) 및 서비스를 줄여 최소화 운영하는 전략

창업준비 사업계획서 작성법_더체크 (2)

8) 창업 아이템

창업아이템은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 업태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기술하는 것으로 그 사업의 주요 제품과 서비스의 기본적인 개념(개요와 구성)과 장, 단점, 특징, 기술 등을 중심으로 상세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창업하는 데 있어 경쟁업체와 어떤 차별성과 독창성이 있는지 자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9) 마케팅 계획

마케팅 계획은 기간 별로 1단계 ~ 3단계(1년에서 5년) 정도로 전략적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마케팅 계획의 요점을 간결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마케팅 계획은 사업계획서를 보는 당사자의 눈에 잘 읽히는 계획입니다.

  • 제품 : 기존 제품들과의 차별성과 특, 장점 기능 위주로 작성

  • 가격 : 제품의 가치에 대한 부분 강조, 제품에 따른 가격 설정에 있어 근거를 제시하고 경쟁업체 제품과 비교 설명하는 방식으로 작성

  • 위치 : 제품과 서비스의 온라인, 오프라인 위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채널을 직접 노출합니다.

  • 판촉 : 기업이 보유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온라인 바이럴, SNS, 디지털 광고와 오프라인 광고 계획을 구성합니다.

10) 사업운영계획

사업 아이템 운영, 서비스의 방향을 작성하는 것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순서대로 상세히 설명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사업의 방향 : 창업자의 운영 방향과 정책 등이 포함된 컨셉
  • 영업계획 : 영업시간, 메뉴, 영업일과 휴일, 정산 방식, 매장 이미지, 가격대, 좌석 수, 컨셉, 기타 서비스
  • 메뉴, 서비스 계획과 설명
  • 조직, 인력운역계획 : 인원계획, 조직 구성 계획, 채용계획, 교육
  • 시설 및 기타 구매계획 : 점포 임대 계획, 시설 계획, 인/허가 신고 사항, 점포 구성 레이아웃, 설비, 운영 및 서비스에 필요한 거래처 리스트, 오픈 일정에 따른 물품 서비스 스케줄, 홍보 일정

이제 여러분은 창업준비를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을 마쳤습니다.

결론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을 통해 궁극적으로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좋은 사업계획서는 일관된 주제로 읽는 사람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가능성과 주장의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참고 자료, 연구 자료 등 근거 자료를 수집해 필수적으로 첨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업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하는 용도로 준비하는 경우 사업계획서에는 많은 내용이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정부 지원 사업의 목적과 방향성, 성향 등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고려해 작성해야 하고, 단순히 사업 아이템이 좋다, 안 좋다의 문제가 지닌 그 사업모델이 현실성이 있으며, 시장 경쟁력과 검증 과정의 타당성 그리고 사업(창업)을 하려고 하는 동기와 필요성까지 여러 핵심 요소를 다뤄야 합니다.

지금까지 창업준비 사업계획서 PPT 작성법 및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예비창업자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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