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정보 I 전국 커피 음료점 수는? 메가, 컴포즈, 이디야커피, 스타벅스, 빽다방, 더벤티 매장수 알아보기
국세청 통계포털(TASIS) 사업자 현황에따르면, 커피음료점 수는 2018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냤습니다.
위와 같이 2018년 대비 2025년 1분기 수치는 약 2배 이상 증가했으나 2025년 1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743개 감소해서 커피음료전문점의 증가세가 전년대비 처음으로 꺽인 분기이기도 하다
코로나 시기를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빠른 증가세를 보였으나, 증가폭은 해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건 저가 커피의 대명사인 “메가MGC커피”로 컴포즈커피, 이디야커피, 빽다방, 스타벅스, 더벤티를 뒤로하고 매장수로는 1위입니다.
아래 수치는 시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략적인 폭으로 수치를 감안하면 됩니다.
👉 더벤티 홈페이지
저가 커피 브랜드의 가맹점 매장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이유는 테이크아웃 비중이 높아 창업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이고 요약하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창업시 저가 브랜드를 더 많이 창업하게 됩니다
👉 모든걸 요약해보면, 저가 커피 브랜드의 매장의 빠른 증가는 결국 창업자의 입장에서 보면 “적은 돈과 작은 규모의 점포로 신규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라는 이유입니다.
고금리, 고물가, 고인건비는 이제 선택이 아닌 사업의 필수 비용으로 계산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금리와 물가는 통제할 수 없는 변수이기때문에 창업시 인건비와 유지비(월세+관리비 등)가 효율적인 매장과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창업에는 가장 리스크가 적습니다.
실버산업, 반려산업은 향후 지속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업종이고, 매장의 분위기도 이제 무인 매장이 지금보다 더 빠르게 급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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