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준비 단계는 어떤 규칙이 있어, 이렇게 해라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준비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했을 때 어떤 단계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 게 창업에 유리합니다.
처음 창업을 하는 경우 창업 준비부터 시작해 업종별 운영(경영) 전략까지 각 단계별 절차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종별 창업 비용과 준비 절차(2020년)” 글 참고

창업 준비 과정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자!

창업 준비 가이드

  • 창업 당사자의 역할
    : 창업하는 당사자의 창업의지는 곳 창업자의 역할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창업 당사자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고 준비해야 처음 원하는 방향으로 창업이 가능해집니다.
  • 창업 아이템 선정 방법
    : 창업 아이템은 습득 과정과 아이템 검색 방법 그리고 유망 아이템의 조건을 무엇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 창업 업종 선택 원칙
    : 성공을 위한 창업은 업종 선택의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 사업의 타당성 분석 왜 필요할까?
    : 창업을 위해 선택한 업종과 아이템이 과연 창업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 검토합니다.
  •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PPT 작성 절차와 방법
    : 사업계획서 PPT는 어떤 양식을 어떤 절차로 쓰는지 그 내용에 꼭 들어가야 하는 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 창업을 위한 회사 설립 방법
    : 어떤 유형으로 회사를 설립해야 하는지 확인하고 진행합니다.
창업준비 단계 및 절차 과정_더체크 (5)

창업 단계

  • 여러분 창업이란 무엇일까요?
    창업은 어떠한 재화나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생산해 판매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과정이며, 수익이나 특정 목표를 설정하고 인력, 설비, 자본을 투자해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1. 사전 준비 단계

  • 창업자 본인의 성격과 관련된 자기 분석 및 주변 환경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 창업을 하는 목적과 주변 여건(자금, 업종 선택, 가정 환경, 건강 등), 본인의 적성 및 자질을 파악해야 하며, 창업에 대한 학습과 굳은 의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가 또는 선배들의 조언을 참고해야 합니다.

2. 창업아이템 선정 단계

1) 창업을 위한 업종 선택 원칙

① 유리한 업종 선택
창업 초기 동일 업종의 경쟁업체보다 항상 우위를 선점해야 시장 경쟁에 있어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산업에서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고,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업종이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② 창업 당사자의 적성과 성격에 맞는 업종 선택

수익성이 높거나 주변에서 뜨는 아이템이라고 해서 창업을 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할 사항이며 업종 선택 전 최소한 일정 기간 이상 직접 체험하거나 경험하면서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체크하고 이를 통해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적성에 맞는지 모르는 경우 업종의 세부적인 정보와 사업 운영에 있어 애로사항 등을 파악한 후 자신을 돌아보고 적성과 부합되는지 스스로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③ 성장성을 내포한 업종 선택
한, 두해 반짝하는 유행업종 보다는 최소 5~6년 이상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유망업종을 선택해야 하며, 성장성 있는 업종은 전문가 또는 관심 업종의 경험자에게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자신의 상황에 맞는 업종 선택
자신의 주변 환경과 창업 자금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을 체크하면서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자신의 창업 자금 규모에 따른 운영을 고려해야 하고, 가정의 육아 문제 기타 환경을 고려해 업종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창업아이템 입수 경로

① 주변 인프라 및 상담

  • 동창, 선후배, 친구, 동료 지인 등 인맥을 통한 창업 정보 입수
  • 창업커뮤니티, 연구소, 창업컨설턴트 등 전문가를 통한 정보 입수
  • 창업 선배 및 경험자, 실제 고객이 될 소비자 상담을 통한 정보 입수

② 인터넷 및 매스미디어

  • 소셜미디어, 인터넷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한 정보 입수
  • 창업관련 사이트 정보사이트 등을 통한 정보 입수
  • 신문, 잡지, TV 등 매스미디어를 통한 정보 입수

③ 세미나 및 창업 박람회

  • 전시회, 박람회, 이벤트 행사 등을 통한 정보 입수
  • 창업과 관련된 세미나를 통한 정보 입수
  • 창업 전문기관 등을 통한 정보 입수

3) 유망한, 비전 있는 아이템의 기본 조건


① 장래 성장성과 미래성이 있는가?

② 트렌드의 흐름을 읽고 있는가?
③ 대기업들이 침투하기 곤란한 분야의 인가?
④ 틈새시장이며 경쟁이 심하지 않은 아이템인가?
⑤ 매출이 안정적이고 이익이 충분한가?
⑥ 자금 회전율이 높은가?

3. 사업의 타당성 검토 단계

1) 사업의 타당성 검토 란?

  • 사업의 성공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사업계획의 전반적인 요소들을 검토하는 것입니다.

2) 사업타당성 검토에 있어 필수 고려 사항


① 사업타당성 검토에 있어 표준화되거나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② 사업타당성 검토 자료를 누가 활용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③ 사업타당성 검토는 그 목적과 용도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④ 사업타당성 검토 시 검토 방법과 정보의 범위는 사업의 규모, 위험도 등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4. 사업장 입지 선정 단계

사업 아이템이 결정되고 사업타당성 검토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인 사업을 운영할 장소를 물색해야 합니다.
지역 상권과 유동인구를 고려해 사업장을 찾아보고 상권에 대한 시장조사와 입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해야 합니다.
입지는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단계인 만큼 시간을 충분히 투자해 아이템과 가장 잘 맞는 곳을 물색해야 합니다.

점포(매장) 계약에 있어 권리금이나 보증금 등은 준비된 자본을 기준으로 알아보고, 주변의 다른 상권과 비교해가며 최종적으로 2~3군데 정도의 장소를 선정한 뒤 임대인과 협의를 통해 유리한 조건을 맞춰주는 곳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단, 건물이 근저당권이 설정되었거나 담보가 있다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5. 창업 운영 준비 단계

  • 사업자이 선정되고 나면 이제 본격적인 운영 단계에 접어들어야 합니다.
  • 상호를 정하고 사업자등록을 하고 나면 점포(매장) 내, 외부 인테리어, 간판 공사와 직원 채용을 진행해야 하며, 집기, 비품, 홍보물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 주변 상권에 유사업종과 내 점포를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 어떤 컨셉으로 점포를 운영할지 계획을 세워 결정해야합니다.
  • 개업 전 직원을 채용해 업무에 필요한 교육을 시키고 매장 오픈과 동시에 정상 영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6. 홍보 마케팅 단계

  • 상호를 정하고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고 개업 준비가 끝났다면 이제 본격적인 홍보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 개업 이벤트 및 판촉 행사 선물을 준비하고, 필요에 따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한 홍보 마케팅과 카페, 블로그 등 웹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도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홍보와 동신에 방문한 고객이 단골 고객이 될 수 있도록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서비스와 가격 등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식당이라면 기본적인 맛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간략하게나마 창업에 필요한 주요 창업 준비사항을 단계별로 알아봤습니다.

창업을 생각할 때 사람들이 꿈꾸는 것들이 있습니다.
1인 기업가, 대표, 유튜브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마케터 등등
듣기만 해도 괜찮아 보이는 창업 아이템이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현실에서의 창업은 카페, 프랜차이즈, 치킨집, 식당, 편의점, PC방 등입니다.
지금 할 수 있는 창업이 이와 같은 업종밖에 없다면 남들과 다른 방법으로 창업을 생각하고 계획해야 합니다. 남들과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한다면 적어도 실패 확률보다 성공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창업의 목표 세 가지
1. 생산수단인 매장을 소유해 사업의 성과에 의해 수익이 발생하도록 만들자!
2. 사업주가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자!
3. 이러한 과정을 콘텐츠로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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